루링 [835514] · MS 2018 · 쪽지

2020-09-19 13:04:29
조회수 6,502

경북대 2020 논술 기출 분석 AAT 실수 답안은?

게시글 주소: https://app.orbi.kr/00032234351




안녕하세요


오늘은 독자적인 스타일을 가진 경북대 논술(AAT) 2020 인문 기출분석을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실제 학생들이 실수하기 쉬운 답안을 바탕으로 정답 포인트를 확인해볼 것입니다.




#’평가’형 논제

경북대의 ‘평가’ 논제는 다른 학교에 비해 아주 복합적인 사고력을 요하는 편은 아닙니다.

제시문의 핵심을 잘 파악해서 간결하게 논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문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2020 인문 2-2번 문제로 <가>,<나>를 기준으로 <보기>를 평가하는 문제입니다.




<제시문 가>



<제시문 나>





1) 문제 분석: <가>,<나>의 입장에서 평가하시오.


경북대 논제에서의 ‘평가’는


1. <보기>가 기준 제시문(가,나)에 부합하는지 아닌지 (긍정 or 부정) 를 1차적으로 평가하고

2. 부합한다. + 부합하는 근거

부합하지 않는다 + 부합하지 않는 근거


의 틀로 논증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제시문의 <최종결론>까지 잘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기>를 평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주어진 점수를 다 받기는 어려운 학생의 예시 답안을 살펴보겠습니다.



<실수답안1>


<가>는 <보기>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무역은 승자와 패자를 나누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서로가 이익을 얻기 위해 행하는 것임으로 A국의 생산성 감소는 자국에게도 피해를 가져온다고 볼 것이다. 한편, <나>는 <보기>의 주장에 동의할 것이다. 무역은 필연적으로 경쟁을 수반하는 것임으로 A국의 부진은 자국에게 큰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썼다면 <나>의 일차적 주장까지만 파악한 것입니다.


<나>는 무역관계는 필연적으로 승자와 패자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산업별’로 국가가 가져갈 수 있는 이익이 차이가 난다. 는 주장까지 나아갑니다.

(농업과 IT산업을 비교하며, IT산업이 시장 성장 속도가 더 빠르다-> 국가에 더 이익!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렇다면 이 최종결론까지를 <보기>의 사례에 적용해야겠죠.

<보기>에서 제시된 산업은 IT산업-AI산업입니다.


즉, <나>의 최종결론과 연결 지을 수 있는 지점이 있는 사례인 것이죠. 따라서 이 연결지점을 제대로 파악해서 언급해주셔야 20점을 모두 받아갈 수 있습니다.






<수정한 답안>



<가>는 <보기>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무역은 승자와 패자를 나누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서로가 이익을 얻기 위해 행하는 것임으로 A국의 생산성 감소는 자국에게도 피해를 가져온다고 볼 것이다. 한편,<나>는 <보기>의 주장에 동의할 것이다. A국이 부진한 틈을 타 시장 성장 속도가 빠른 AI 산업을 선점한다면 타 국과의 경쟁에서 비교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쓸 수 있겠죠.




포인트를 다시 정리하자면


1) 기준 제시문이 최종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까지 파악한 뒤

2) <보기>의 사례와 연결지점을 찾는다.


입니다. 꼼꼼하게 확인해서 주어진 점수를 최대한 가져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경북대는 독자적인 논술 스타일을 가진 학교로 이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짧은 기간 내에 개인 맞춤 커리큘럼으로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 합격으로 가는 정확한 길을 가시길 바랍니다.


경북대 기출문제 관련해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경북대 전문 과외, 첨삭 문의는 “쪽지”로 주시면 확인하겠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