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도날드 [501475] · MS 2014 · 쪽지

2014-12-25 21:59:12
조회수 11,302

끝난 말이긴 한 것 같지만 노력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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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에 대한 글에 댓글들 중에 이런 댓글들이 보이는데요,
'노력만 제대로 했다면 n등급 이내엔 다 든다'
'노력으로 안된다고 하는 건 노력 안했던 놈들의 변명이다'
라는 댓글들이 저는 특히 눈에 거슬립니다..;

물론 노력이 결과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 중 하나라는 점은 저도 부정하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 이상의 노력이 밑바탕이 되어야 상당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건 당연한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입시 제도라는 틀 자체가 순수한 노력을 통한 성장만으로 결과를 평가하지 않는다는 데에 있습니다. 특히 그 가장 큰 원인은 '상대평가'에 있습니다.
제가 상대평가를 '차별을 만드는 ~~한 정책'이라면서 비난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제한된 자리에 무수한 지원자들을 적절히 배치해야하는 입시 제도의 특성 상 상대평가가 기준이 되어야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다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상대평가로 모든 사람이 고평가될 수는 없기 때문에, 어떤 특정 요소만으로 우위에 설 수는 없는 제도'가 입시제도라는 것입니다.
예컨대 어느 정도의 올바른 노력을 하면 학생이 n등급 이내에 들 수 있고, 역으로 n등급 이내의 학생은 어느 정도의 노력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모 회원님의 가정을 봅시다. 이 가정은 상대평가라는 제도 하에서 어느 정도 모순된 가정입니다. 이미 n등급 이상의 학생은 포화상태인데, n등급을 차지하고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 어느 정도 이상의 노력을 해 온 학생들이기에 n등급을 차지했다는 것이 위 가정의 의미일 것입니다.
한편, 어느 정도의 노력을 통해 n+1등급의 학생이 n등급으로 성적을 향상시켰다고 생각을 해봅시다. 그런 경우 기존 n등급자 풀에 있던 어떤 학생은 n+1등급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없을 것이며, 2~3점 단위의 문제들로 구성된 탓에 한 두 문제로 등급이 가려지는 고등급자 풀의 경우 그런 현상은 실수나 개인의 당일 상태로 인해 심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역으로 개인의 운에 의해 n+1등급의 학생이 임의로 고른 문제를 맞춰서 n등급이 될 가능성도 다분하구요.
만약 처음 둔 가정이 맞고, '노력하면 된다'는 클리셰에 현혹된 수험생들이 모두가 최대의 노력을 한다고 하면, 이 문제의 모순은 더욱 커집니다. 모두가 일정 노력을 했는데도 모두가 제자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개인들에게 차별을 두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개인의 역량과 운, 시험 당일의 상태겠죠. 그러한 '비 노력'적 요소들로 인해 같은 노력이 있었음에도 결과가 달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자연스럽게 앞서 든 가정은 그러므로 어느 정도는 맞으나, 어느 정도는 틀릴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긴 말이었습니다만, 결론은 이렇습니다. '어느 정도의 노력'이라는 말만 하면서 개인의 차이로 인해 목표를 이루지 못한 사람들을 무시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비판하고 있는 그 사람이 절망한 이유가 단순히 '노력'을 하지 않았던 것인지, 또는 노력과는 별개의 변수로 인해 바라던 결과를 이루지 못한 것인지는 여러분이 알 수 없지 않습니까. 그렇다면 더더욱 비난을 자제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고, '패자의 변명(특히 이 '패자'라는 호칭도 매우 역겹습니다)'이라느니, '노력도 안해본 놈이 아는 체 하지 말라'느니(당신이 노력으로 성장한 경험도 수많은 경우 중 하나에 불과한데 그걸 일반화시키는 것도 '아는 체'입니다.) 하는 말들을 줄일 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 부분을 제발 좀 고려해주시면 하는 바람에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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