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로즈(이유섭) [194126] · MS 2007 · 쪽지

2014-09-08 18:41:55
조회수 19,611

연세대학교 신과대학을 소개합니다

게시글 주소: https://app.orbi.kr/0004852623





오늘은 추석당일이라 입학처직원들도 쉬고 여러분들도 한숨 쉬고 저도 아침에는 쉬고 그랬네요. 수업도 없고..ㅎㅎ


마침 수시철이고 하니 짬내서 저희 과에 대한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뭘배우느냐?


-  성서학 (구약학 / 신약학) 쉽게말해서 그야말로 성서 암기하는 과목입니다. 2010학년도까지는 구약학 정말 악명높았습니다. 시험범위가 중간고사가 800페이지였어요. 구약성서 전부 외워서 시험봐야했습니다. 저는 모태신앙이고 성경 빠삭하게 외우고 있지만 제가 올린 구약학 제 성적 보십시오. 저랬습니다.  저 시험 70명중에 2등이였습니다.

신약학은 그나마 쉽습니다. 신약학은 저렇게 쌩암기시키지 않거든요.


- 교회사 (고대교회사(주로 사도 바울), 중세교회사, 현대교회사)

그야말로 교회의 역사입니다. 종교개혁사라던가, 그야말로 사실로써의 교회 역사를 배웁니다.


- 기독교교육학

그야말로 기독교교육학입니다. 신학과에서 교직이수를 하면 종교교사 자격증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전 교직이수 안 해 버렸습니다.


- 조직 신학

그야말로 실전 신학입니다. 일종의 신학 기본이론 같은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재미없었습니다.


- 선교학, 목회학

학부과정에서는 잘 안 다룹니다. 대학원에서 본격적으로 다룹니다.


- 히브리어, 라틴어, 그리스어

구약성경이 쓰여진 히브리어를 배워 원전을 읽고, 신약성서가 쓰여진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배워 원전을 읽기 위해 배우는 과목들입니다. 전공선택이지요.


- 비교종교학

세계의 종교의 역사를 다룹니다. 기독교만 배우는 것이 아니고 이슬람교와 불교, 힌두교 등 다양한 종교의 역사를 배웁니다.


- 수요 예배

신학과는 채플을 12번 들어야 합니다. 연대 기본채플 4회 + 수요예배 8학기입니다. 그래서 수요일 3,4교시에 개설되는 과목은 들을 수가 없답니다. 물론 지금의 신입생들은 화요예배로 옮겨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은 저희과에 대한 FAQ 입니다.


Q1. 전 무신론자거나 기독교가 아니라 다른종교입니다. 근데 연대를 꼭 들어가고 싶어서 신학과라도

쓰려 합니다. 괜찮을까요?

A1. 성서학을 버텨낼 수 있다면 쓰십시오. 제가 보기에 무신론자, 불가지론자 등 종교에 평소 관심이 없던 사람들은 괜찮지만 불교도는 좀 다니기 힘들겁니다. 실제로 원래 무신론자였다가, 신학과에 들어오고 난 뒤 기독교를 믿게 된 케이스도 많습니다.



Q2. 전과가 가능한가요? 복수전공은요?

A2. 매해 전과율 10~20%, 인원수로 따지면 5~10명이며, 전과하는 학과는 매우 다양합니다.

연대에선 복전하느니 차라리 전과하는게 낫습니다.

저는 전과생각이 전혀 없었습니다. 신과대에 남아있으면 하나님께서 절 지켜주시는 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대신 부전공을 합니다. 응용통계... 복전 아니예요



Q3. 기독교를 강요하지 않습니까?


A3. 강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모든 수업에 오직 예수 그리스도가 구원자시라는 것을 전제합니다.

이것과 본인의 철학이 절대로 양립할 수 없다면 견뎌내기 어려울 것입니다.



Q4. 신학과 졸업후 진로?


A4. 민들레영토 사장님같은 분도 계시고, 문익환 목사님도 계셨던 곳이고, 조철수 교수님도 계셨던 곳이고, 탤런트 안내상씨도 저희 학과 선배, 저는 입시일합니다. 케바케. 영어만 열심히 하세요.



Q5. 신학과 논술, 정시 컷?


논술컷은 당연 인문계열에서 최하위를 다툽니다. 스레가 꼴지하던가 간호가 꼴지하던가 아님 신학이

꼴지하는데, 어쨌건 당연 꼴지권입니다. 실질경쟁률은 2대1보시면되겠습니다.

정시에서는 평균 전국누적 1.5% 전후합니다. 폭발하면 1.1%까지도 가고(2011때처럼) 빵구나면 2% 넘어가기도 합니다(작년처럼)

의외로 정시에서 신학이 꼴지한 적은 2010 이후 거의 없다는 사실이 아이러니. ㅋㅋ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