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나​ [804380] · MS 2018 (수정됨) · 쪽지

2021-03-19 00:36:44
조회수 16,107

저격) 서강대 수업관련 글에 대해

게시글 주소: https://app.orbi.kr/00036738972

얼마전, 오르비에서 화제가 된 "실시간 서강대학교 교양수업"이라는 제목의 글에 대해 하고싶은 말이 있어 글을 적습니다.


(현재 닉네임 서릐가자 [1047812] 저격)


(밑에 굵은글씨로 세줄요약있음)



1. 당시 해당 글은 서강대학교 자유선택 교양과목 "진로탐색입문" 강의의 한 부분을 캡처한 사진을 올린 글이었습니다. 사진에서는 "대학서열형 진로설정"을 지양하자는 내용으로 강의를 하시는 분의 얼굴과 ppt 내용이 드러나있었고, 글쓴이는 이를 비꼬는 뉘앙스로 글을 게재하였습니다.


2. 이에 대해 많은 오르비언들이 강의를 하시는 분과 강의 내용을 비꼬고 조롱하는 투로 댓글을 썼고, "오르비식 마인드"라는 워딩을 사용했다는 점과 특수학과를 제외하고 설명했다는 점을 비꼬았습니다. 심지어는 서강대학교 자체를 조롱하는 댓글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강의를 하신 분의 성함과 직책을 알고 있지만, 이를 언급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하여 밑에서는 편의상 "강의 담당자분"이라고 하겠습니다)


3. 이 글은 서담/에타 등의 학교 내 커뮤니티에서 상당한 논란이되었습니다. 제가 느끼는+다른 학우분들이 느꼈던 저 글의 문제점은


- 강의 내용을 캡처하여 다른 곳에 공유하는 것은 금지되어있는데, 강의를 임의로 캡처하여 커뮤니티에 무단 공유한것

(교내 커뮤 피셜로는 수업 전에 공유하지 말라고 고지를 하셨다고 합니다)

- 강의를 하시는 분의 얼굴이 당사자의 의견과 상관없이 불특정다수에게 공유되었다는점(초상권 침해)

(특히나 강의하시는 분의 경우, 학교에서 취업지원 관련하여 일을 하신분이고, 많은 학생들의 취업에 큰 도움을 주셨던 분이라 새내기였던 저도 이름을 들어본 분이었습니다. 그렇기에 학교 커뮤니티 내 여론은 더더욱 안좋은 상황입니다)

- 강의 내용을 조롱하는 분위기를 조성할만한 뉘앙스로 쓰여졌다는것



4. 이 사태를 인지하신 담당교수님은 관련 공지를 하셨습니다. 이 강의의 특성상(진로 관련 강의이므로), 교수님 한 분이 수업을 하시는게 아니라 여러 초청강사분과 동문분들이 특강형식으로 강의를 해주실 예정이었는데, 이처럼 초상권 문제가 터지면 향후의 수업을 진행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한것을 안다면 학교 측에서도 동문/초청강사에게 강의를 요청하기 어려울것이고, 강의를 진행하는 동문/초청강사 측에서도 꺼려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결국 가볍게만 생각하는 오르비 글 하나가 수업에 피해를 줄 수 있었다는 겁니다.


5. 그 후 이 사태의 심각성을 느끼신 서강대 한 학우분과 오르비글 작성자분이 카톡으로 어느정도 해결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작성자분은 강의 담당자분의 연락처를 물어보며 사과를 드릴 의사를 표현했고 이로써 이 일은 거의 마무리 되어가고 있는 상황인듯 합니다.


6. 그러나 여기서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학교 내에서만 해결이 되어가고 있는거지 정작 시발점이 된 오르비에선 원글 삭제 이후 아무런 일도 벌어지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작성자분은 닉네임을 변경하고 전글에 대한 언급 없이 오르비에서 활동을 하는 중이신것으로 보이고, 오르비언들은 이 사태가 문제가 되었는지조차 알 수 없습니다.


7. 그래서 제가 오르비언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학교의 사이버강의 화면을 캡처하는 것은 엄연히 문제가 될만한행동이며, 특히나 교수자의 얼굴이 나오는 경우 초상권 침해입니다. 이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누군가가 이런 글을 쓰더라도 문제제기를 할 수 있도록 오르비가 건강한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특정 학교/단체/사람을 대상으로 유머라고 남기는 많은 댓글들은 누군가에겐 큰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재학생이 자조식으로 말하더라도, 유머로 자주 쓰이는 소재더라도 미묘한뉘앙스 차이에 의해 유머나 드립이 아닌 조롱과 비하가 될 수 있습니다.


8. 마지막으로, 이 사태에 대해 원글 작성자님에 대해서도 하고싶은 말이 있습니다. 교내 커뮤니티 "서담"에 올라온 원글 작성자분과 학우분의 카톡을 보면, 본인은 수업을 듣는 학생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서강대학교 학생이 아니라고 하신걸로 알고있습니다)


밑의 내용은 수정 전에 썼던 내용이며, 개인적으로 연락을 통해 서강대생이 아님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학우분들은


1) 수업을 듣는 학생이 친구들과 캡처를 공유했고, 이를 작성자가 올렸다 2) 수업을 듣는 서강대학생인데 거짓말한것이다


중 하나로 추측하는 중입니다. 특히나 저는 두번째에 가능성을 더 싣고 싶은이유가, 재학생/졸업생이 아니라면 열람할 수 없는 교내 커뮤니티 "서담"의 글 링크를 작성자분께 보내드렸었는데,확인했다고 연락이 온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해명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오르비 내에서도 이 사태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사후처리를조금 더 깔끔하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진은 서담에 올라온 강의 관련 공지사항 캡처입니다. 강의 담당자분 성함도 가렸고, 공지 내용을 공유하는것은 사태의 심각성 인지에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하여 첨부합니다. 문제가 될 시에는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줄요약

1. 얼마전 오르비에 올라온 "실시간 서강대학교 교양수업" 이라는 글은 교내 커뮤니티에서 많은 논란이 되었습니다.

2. 해당 글은 강의 내용 캡처, 초상권 침해, 조롱과 비하라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으며, 오르비언분들도 이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3. 원글 작성자분께서는 강의 담당자분과 담당교수님, 같은 수업 내의 학우분들, 교내 커뮤니티, 오르비 이렇게 네 곳에 사과의 의사를 표명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좀 눌러주세요.. 생각보다 많이 심각한 사안입니다... 


+저의 휴르비덕코 예약자분들은 좋아요와 댓글 다시면 덕코 지급해드립니다

0 XDK (+30,000)

  1. 10,000

  2. 5,000

  3. 5,000

  4. 5,000

  5. 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