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국어연구소] 상상 10회 후기 및 Q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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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상상국어연구소 검토위원 Gavroche입니다.
1회 후기: https://orbi.kr/00031631178
2회 후기: https://orbi.kr/00031769073
3회 후기: https://orbi.kr/00031898621
4회 후기: https://orbi.kr/00032034663
5회 후기: https://orbi.kr/00032155945
6회 후기: https://orbi.kr/00032283401
7회 후기: https://orbi.kr/00032401503
8회 후기: https://orbi.kr/00032525544
9회 후기: https://orbi.kr/00032625476
Gavroche의 2021학년도 9월 모의평가 후기: https://orbi.kr/00032254726
드디어 10회까지 왔습니다. 바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0. 총평
저는 사전 검토 때 개별 지문들을 먼저 봤기 때문에 난이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는 없지만 상당히 어려웠다고 생각합니다. 보조 용언 문제와 독서의 성향적 속성 지문과 29, 30번 문제가 만만치 않았습니다. 금융 방어 전략 지문도 대충 읽으면 실수하기 좋습니다.
1. 화작
진짜 쓸 말이 없네요.. 딱히 틀리거나 헷갈릴 만한 문제가 없었습니다.
2. 언어
11번: 이게 제 수능 칠 때 나왔다면 저는 틀렸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1번부터 5번까지 봤는데 다 맞는 거 같았습니다. 보조사 ‘이’라는 게 있다네요. 수험생 입장에서 이거를 미리 알고 푸는 건 거의 불가능한 것 같고, ‘간식이 먹고 싶다’에서 ‘간식이’가 주어인지 아닌지 보려면 조사를 다른 거로 바꿔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간식을 먹고 싶다’도 가능하니까, ‘간식이’가 주어는 아니겠네요. 아무튼 어렵습니다.
12번: 3번 선지에 오타가 있습니다. 숫자 2를 3으로 바꿔 주셔야 합니다. 이것 때문에 헷갈리셨던 학생 분이 있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13번, 14번: 이런 건 몰라서 틀리면 안 됩니다.
15번: 중세 국어에서 객체 높임 선어말어미가 쓰였다, 2인칭 주어에 사용되는 의문형 어미가 따로 있었다 같은 건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방점도 물어보는데..
3. 문학
[21~25]
(가)는 <보기> 보고 읽으면 상황 이해하는 게 어렵지 않았을 것이고, (나)도 읽기 쉬웠을 것입니다.
문제는 다 쉬웠습니다.
[32~34]
세 문제 다 ‘지문에 써 있는 글자를 제대로 읽었나’ 수준에서 정답이 판별됩니다. 소설은 길어서 읽다가 놓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지를 보다가 이런 걸 본 기억이 없으면 일단 지문을 빠르게 다시 읽어 보면 해당 내용을 찾을 수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근거가 없어서 틀렸다’ 이런 선지가 있으면 좀 빡센데 그때는 나머지 선지들을 모두 지우는 방식으로 푸는 게 나을 것입니다.
[35~37]
36번의 3번 선지와 같은 문학 선지들에 대해 자신만의 판단 기준을 세워 두어야 합니다. 저는 이것을 풀 때 ‘끓이는’과 ‘굽이치는’의 주체를 먼저 보았습니다. ‘끓이는’ 것은 굴뚝이고, ‘굽이치는’ 것은 백색의 산과 골짜기인데 백번 양보해서 굴뚝에 사는 사람은 생명력을 표출하고 있다고 쳐도, 골짜기가 생명력을 표출하는 건 절대 아닙니다. 그래서 틀린 선지고, 그 다음 기준으로는 강인한 생명력을 표출하는 게 시의 전체 주제와 부합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역시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42~45]
익숙한 소설이고, 읽기 쉬워서 문제 푸는 데는 어려움이 없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4. 독서
[16~20]
제 기준인지는 모르겠는데 과학 지문 치고 많이 어려운 지문은 아니었습니다. 특히 지문 내용이나 <보기>의 내용 관련된 것이 리트에 나온 적이 있어서(Wnt라는 말이 그대로 나옵니다) 풀어본 사람이면 소재에 대한 익숙함도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지문은 주로 인과관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정 인자가 특정 수용체에 결합해서 특정 유전자를 발현시키고.. 하는 경로가 지문의 주된 내용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 <보기>에서처럼 농도가 높고 낮을 때 무엇이 촉진되고 무엇이 억제되는지 하는 것도 중요한 내용입니다.
[26~31]
개어렵습니다.. 각 학자의 논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하나하나 파악해야 합니다.
27번은 ‘파생된 것’인지 ‘없는 것’인지를 묻는 문제였습니다.
29번 같은 문제를 풀려면 지문 읽을 때 다 기억은 못하더라도 이 내용이 어디쯤에 있었다 하는 것은 머리에 담아두어야 하고, 각 학자의 논증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특히 정답 선지인 2번이 critical한데, 성향주의자들이 ‘범주적 속성이 없다’고 주장하는 근거가 ‘그것이 사실 성향적 속성’이라서인지 ‘속성이 경우에 따라 없어져서’인지를 물은 것입니다. 속성을 가지고 있더라도 발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0번은 다음 필기를 참고하세요.
여기서 P는 ‘자극 조건이 충족된다’, Q는 ‘유리잔이 깨진다’입니다. 그래서 W’에서는 자극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W를 W’로 수정할 때 P만 거짓에서 참으로 바꾸어야 하니까, 완충재를 제거하든가 하는 것은 절대 답이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조건문의 참/거짓은 P를 참으로 만든 세계인 W’에서 Q의 참/거짓과 같으므로, ‘유리잔이 깨졌는데 조건문이 거짓’이거나 ‘유리잔이 안 깨졌는데 조건문이 참’이라고 하는 선지는 무조건 틀렸습니다. 이것 때문에 1, 3, 4, 5번이 다 제거됩니다. 맞는 건 2번밖에 없습니다.
[38~41]
지문 읽으면서 개념들 간의 상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방어적 금융 정책은 수요 요인과 공급 요인 중 전자를 조정하는 것이고, 방어적 금융 정책에는 일방주의적 전략과 다자주의적 전략이 있는데 다자주의적 전략에는 수동적 다자주의 전략과 능동적 다자주의 전략이 있다.. 라는 게 머릿속에 들어 있는 상태에서 문제를 풀러 들어가야 합니다.
39번의 4번 선지나 40번의 1번, 3번 선지가 이에 해당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상으로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댓글로 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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