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형과 관련된 식 세우는 문제 (?), 접근 어떻게 하시나요? (포카칩 나형 2회 19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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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 첨부가 됐나 모르겠네요 참고로 2012년 6월 평가원 나형 21번 문제입니다.
포카칩 나형 2회 19번을 풀면서 ( 혹시나 해서 이 문제는 올리지 않았습니다..저작권?ㅎㅎ)
2012-6-21번 문제가 바로 생각이 나더라구요.
근데 전 이런 도형에 대한 접근을 정말 못해서요ㅠㅠ
포카칩 2회도 일일히 t=1,2,3,4,5,6를 상자 계속 그리면서 풀었거든요
식을 못 세워서...
2012-6-21번도 마찬가지.
한석원 선생님 풀이강의 들으니 고민도 전혀 않으시고 (당연히 강사니까 그렇겠지만)
식 세우시더라구요. t를 어떻게 세워야할지 계~속 고민하다가 나중에 되서야 풀었는데...
도형과 관련된 추론? 문제가 17~21번 사이에서 나오는 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포카칩 2회 19번은 미분 불가능 지점,
2012년 6월 나형 21번은 넓이의 최댓값을 구하는 문제였어요.
혹시나 해서 올해 6월,9월 찾아보니 극한, 미-적분 문제더군요. 다행히도 접근법이 다른 문제...
수능 때 이런 도형에 대한 문제가 안 나오리라는 보장이 없어서 ㅠㅠ
풀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은데 풀이를 보면 그 문제를 푸는 방법이 나와있지
이러한 비슷한 문제를 풀 때 써야하는 '접근법'은 나와있지 않으니....
포카칩 모의고사 나형 구매자분들, 또는 2012/6월 21번 푸신 분들
도형 문제 접근 어떻게 하시나요..? 추상적이라도 좋아요.. 제발 바보에게 가르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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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위에거 대충 설명해드리면
1. x가 어떤범위내에서 공통부분을 가질까?
2. 그럼 x가 움직이면서 공통부분이 어떻게 변할까?
3. 임의의 x에 대해서 겹치는 부분의 넓이를 변수 x로 표현해보자
4. 주어진 답 내면 끝.
이런식으로 다른 도형에 대한 문제도 항상 변수가 뭔지 떠올리시고
변수에 관해서 식을 세우려고 노력하시면 되요 (범위나 이런거 주의하시고)
변수 잡는건 주어지지 않으면 제일 파악하기 쉬운 점으로 하는게 제일 좋아요 정사각형의 중심이 위 문제에선 포인트니까 그걸 변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