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영T] 2021학년도 6월 평가원 모의고사 고3 지구과학1 손글씨 해설 및 총평
게시글 주소: https://app.orbi.kr/00030715500
안녕하세요, 지구과학 최진영 T입니다.
6월 지구과학1 모의평가 총평과 손글씨 해설입니다.
1. EBS 연계의 향연
4월 학평에서도 EBS 연계가 강조되었지만, 6월 모평에서는 연계성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1번 문항을 예를 들어 본다면,
학생 A : p45 04 ㄱ선지
학생 B : p46 05 ㄷ선지
학생 C : p48 02 해설
의 내용이 연계되었습니다.
개정 이후 첫 평가원 시험이어서인지, 기존의 기출 보다는 EBS 교재의 내용과 자료들이 많은 부분 연계되었습니다.
4월 학평부터 EBS 연계가 강조되는 이러한 기조는 올해 수능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연계율 70%이므로, 당연한 이야기이긴 합니다.)
수능까지 남은 기간 더욱 연계교재를 자세히 복습하고 분석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자료의 경우 꼼꼼하게 하나하나 해석하고, 숙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
2. 자료 해석의 강화
기존에는 자료를 해석하고, 비교하는 문항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모평에는 자료를 바탕으로 새로운 내용을 추론해야 하는 형태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개정 전 지2에서는 킬러 문항(EX, 19학년도 지1 6월 19번 (지금은 분석되어 흔하지만, 당시에는 ㄷㄷㄷ) /20학년도 지2 6월 13번 자료+추론의 끝판왕)에 적용되는 방식이었는데, 이제는 지1의 자료 해석 문항에도 적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문항의 경우 기본 개념(교과서 기본 개념 정의)을 유연하게 극한까지 사용하여 추론하도록 요구하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교과서 등의 기본 개념을 충실히 하고,
문제에 맞춘 해석이 아니라 기본 개념을 통한 자료 해석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3. 심화 개념
8번 ㄷ선지, 9번, 12번 ㄷ선지
지1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내용으로 추론이 가능한 문항이었으나, 단순히 추론만으로 풀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9번은 활동 은하핵 모형에 관한 내용을 알고 있었다면 조금 쉽게 풀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심화 개념들을 모두 공부하고 대비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나 전공 수준의 심화 내용까지 다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지요.
그럼 해결법은요???
첫 번째 평가원에서 출제된, EBS 연계교재에 나온 심화 개념 정도는 자세히 공부하고 알아 두어야 합니다. 한번 출제된 내용 두 번 나오는 경우 너무 많았습니다.
두 번째 ‘확신’입니다.
12번 ㄷ선지의 경우 제대로 풀고도, 확신할 만한 정량적인 판단 근거(수치 비교)가 부족했기에 시간을 빼앗기거나 답을 바꾸는 사태가 까지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자기가 아는 내용, 해석에 확신이 있다면, 혼란을 겪지 않겠지요
확신은 반복과 복습, 노력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 마치 운동선수들처럼요)
확신이 있다면 자신의 풀이를 믿고 문항을 풀 수 있게 되겠지요
+ 가장 궁금해하시는 난이도입니다, +
3월 학평, 4월 학평과 비교한다면 매우 어려운 시험이었고, 드디어 수능 체감(역시 평가원.......)을 할 수 있는 시험이었습니다.
개정 전의 천체 문항처럼 초고난도 킬러 문항은 존재하지 않았지만, 전반적인 난도가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난이도 조절 방식이 작년 수능과 비슷합니다. ( 작년 수능 및 자료 해석법 칼럼 참조 )
위에서 설명한 2, 3번의 이유로 체감 난도는 더욱 높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15개정 첫 평가원 6월 모의고사에 대한 총평 및 분석이었습니다.
이번 6월 모평은 수능에 대한 첫 방향성을 잡은 시험이고, 15개정 수능에 대해서 체험하는 시험이었습니다.
딱, ‘출제 경향이 이러네’, ‘아 이런 식으로 나오네’, ‘현재 나의 상황이 이러네’
이 정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험이었습니다.
물론, 중요한 것들이죠
하지만 이번 시험을 토대로 앞으로의 공부방법과 방향을 세우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이를 실천해 나가는 것이 더더욱 중요합니다.
항상 말하는 내용이지만, 이번 시험은 안타깝게도 수능이 아니었습니다.
너무 잘 봤다고 방심할 이유도, 너무 못 봤다고 자책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수능이니까요!!!
그럼 이만 화이팅입니다 ㅎㅎㅎㅎ
기타 궁금하신 사항, 문제에 대한 질문, 해설서에 대한 의문 등등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드릴게요.
----------------------------------------------------------------------------------------
지1 20번 엘리뇨 자료에 관한 내용입니다.
한번 보시면 고민을 덜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최진영T] 지1 6평 20번에 자료와 출처등에 관하여....
-----------------------------------------------------------------------------
06190 14시 기준 정정 사항
5번 북태평양 아열대 순환
북대서양 해류 → 북태평양 해류
20번 문항 오탈자 정정
수정된 파일로 업로드 되었습니다.
-----------------------------------------------------------------------------
4월 학평 손글씨 해설 – https://orbi.kr/00030294063
3월 학평 손글씨 해설 – https://orbi.kr/00029765923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내일까지 영어 이름을 생각해오라는데 존나 쎄한 거 기분탓이겠지..?
-
왜때문에ㅠㅠ 2
아직도 6일 남은거 ㅠㅜ
-
오르비 닉네임에서 11
어떤분들보면 그 옆에 빨간눈 보라눈 달려 있던데 이거 어떻게 하면 달리는 건가요?...
-
아 닉네임 빨리 바꾸4ㅗ싶다
-
닉네임 추천좀 해주세요 16
에또아르 이건 너무 쌩뚱맞은 닉네임같아서요
와! 시간도 얼마없으셨을텐데 엄청 고퀄이네요ㅎㅎ 잘보겠습니다.
쌤 감사합니다 다만 20번 엘니뇨 라니냐 동태평양 서태평양 수온비교하는 손글씨가 오타가있는거 같아서 확인부탁드립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현재는 수정 반영 되었고, 오전에 자료 받은 친구들을 위해 수정사항 같이 써두었습니다.
선생님 고생 많으십니다 :) 화이팅하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도 항상 늦은시간까지 고생많으십니다. 힘내세요 ㅎㅎㅎㅎ
선생님 오답률 높은거 다맞았는데 3번이랑 열점문제랑 19번틀려서 너무 화가나요ㅠㅠ
너무 화내거나 하실필요없어요 ㅎㅎ
앞으로 더 잘 준비하면 됩니다.
도움이 되실까 하여 피드백드립니다.
제가 정확히 알 수는 없어, 문제의 특성만을 가지고 간단히 피드백 드리겠습니다.
1. 3문항 암기 개념 베이스
기본적인 개념 암기를 베이스로 한 문항입니다. 따라서 내가 이러한 개념이 정확히 알고 문항을 풀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11번예시) 손필기에 써진것을 학생분도 다 쓸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2. 기본 개념에서 전개
3번 예시) 분광형의 색이나 각 분광형에서 잘 나타나는 흡수선을 알고있었는데(1. 아닌경우죠)
광도 반지름 표면온도의 관계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1, 2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취약점을 보완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